본문 바로가기

★ 많은 정보 얻어 가세용 ★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다운

반응형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다운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다운.zip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
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

1.기업의 윤리 경쟁력

2.윤리경영의 개념

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
1.윤리경영의 등장배경
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
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4.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5.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6.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통합가능성

7.사회적 책임에 따른 윤리경영의 구분

제3장 윤리경영 실천현황 분석
제1절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시스템
1.윤리경영 선포, 추진방법
2.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
제2절 윤리경영 성공사례
1.해외 기업의 성공사례
2.국내 기업의 성공사례
제3절 윤리경영 실패사례
1.해외 기업의 실패 사례
2.국내 기업의 실패 사례
제4장 윤리경영 저해 요인과 발전 방향
제1절 윤리경영저해요인
제2절 기업윤리실천의 기대효과
제3절 윤리경영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제언
1.기업윤리 수준의 제고 방안
2.반부패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한 시스템적 접근 방안
제5장 결론



따라서 한국기업의 윤리경영수준은 아직까지 걸음마 단계로 볼 수밖에 없다. 기부금 제공 등 기업의 사회공헌활동도 대부분 `사회적 압력`에 의해 수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다행히도 최근에는 국내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이지고는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윤리경영을 시급한 과제로 받아들이지는 않고 있는 실정이다.
아직도 한국기업들은 경영성과의 극대화에만 몰두하고 있으며 경영성과의 `과실`을 사회와 어떻게 나눌 것인지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이 때문에 대량해고 등 사회·경제적 갈등이 생길 때마다 대기업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
이제 기업은 윤리경영의 도입이 경영성과와 직접 연결되며 사회공헌활동은 시혜가 아니라 사회적 투자에 해당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부금에 대한 세제혜택의 확대나 정부조달, 발주사업 입찰에서는 윤리경영을 실천한 기업에 대해…(생략)

반응형